본문 바로가기

angry_witch_story/# 재테크 & 금융&상식_ Tip!!

많이 가질수록 행복할까요? 만족도는 안녕하신가요? 한계효용이란?

 

 

지금 가지고 있는 자기 떡보다 남의 떡이 더 많이 보이고 맛있어 보인다는 뜻을 가진 속담이 있습니다. 바로 '남의 떡이 더 커 보인다' 입니다. 이 속담처럼 일상생활에서 원플러스원 한는 상품을 보면, 집에 아직 많이 있지만 구매하고 싶어지고, 내 옆에서 동생, 친구 등 누군가 음식을 먹을  때에는 한 입만! 소리가 본인도 모르게 나오게 됩니다. 이러한 친근한 행동에는 '한계효용'이라는 법칙이 숨어 있는데요.

 

 

'한계효용'이란?

한계효용은 한 재화나 서비스를 한 단위 더 소비함으로써 얻는 추가적 만족을 뜻합니다.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상품은 소비량을 반비례해 상품 가격에 영향력을 미치는데요. 만약, 물이 필수 재화이지만 물 자원량이 풍부하고 소비가 많다면 물의 한계효용은 낮아 물 판매 시 가격은 저렴할 수밖에 없습니다. 반대로 물 자원이 부족하고 소비 또한 적다면 한계효용은 높아져서 값이 올라 비쌀 수 밖에 없겠죠?

 

 

 

예를 들면, 대표적으로 뷔페가 있는데요. 뷔폐 음식을 처음 가져와 먹었을 때는 맛도 느끼며 만족감이 있다면, 두번째 세번째 음식을 먹었을 때 점점 흥미를 잃게 됩니다.

이러한 법칙을 '한계효용체감의 법칙'이라고 합니다.

 

 

 

1단위(1원)의 지출이라도 만족감이 큰 한계효용 상품을 구매하려고 합니다. 예산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각 상품을 비교하면서 만족하는 상품을 찾게 되는데요.  물건을 얻을때의 각각의 만족도를 비교하면서 결론적으로 만족도가 더 큰것을 구매해 자신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려고 합니다. 이러한 행동을 '한계효용균등의 법칙' 이라고 합니다.

 

 

 

일상생활 속에서 소비 행동시 한계효용(만족도)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을 어떨까요?